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정신 건강에 대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

by 스페이스 공감 2024. 3. 22.

현대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관계를 맺고,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간 소통하는 방식 가운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Instagram, Snapchat에 이르기까지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고, 이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일상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람들 간에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방식이 대면 방식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소셜 미디어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됩니다. 소셜 미디어에 많은 시간 집중하다 보니, 보이는 일상에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 사이버 괴롭힘이나 범죄 등 소셜 미디어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날로 중요해지고 심각해지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와 정신 건강의 관계
다양한 소셜 미디어

 

 

 

1. 소셜 미디어의 장점

 

소셜 미디어가 무조건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소셜 미디어 덕분에 전 세계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아도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국적이 달라도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디지털을 이용한 상호 연결은 시공간을 초월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온라인상에서만 존재하는 소속감과 동지애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면들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세상에서도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2. 소셜 미디어의 단점

 

동전의 양면, 양날의 검처럼 소셜 미디어의 어두운 면도 존재합니다. 가상의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고 새로운 대화의 장이 열리기도 하지만, 함께 소속되어 공유하지 못하게 되면 오히려 불필요한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의 소통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만듭니다. 휴대전화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의식하지 않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사용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정작 오프라인 현실의 삶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고 시간이 흘러 단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단절은 외로움과 소외감이라는 감정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가 너무 많고, 그 정보들을 알람, 메시지, 업데이트 등의 방식으로 끊임없이 우리에게 확인해 보도록 유혹하고, 마치 쇼핑센터에서 충동구매를 하듯 나도 모르게 알람 메시지를 확인해 보도록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일은 우리의 감각을 지배하고 주의집중을 흐트러뜨리고 무언가에 완전히 몰입하기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이 누적되다 보면 스트레스, 불안, 지속적인 긴장 상태에 놓이게 만듭니다.

 

 

 

3. 비교 및 검증의 위험성

 

소셜 미디어와 관련해서 무시하지 못할 가장 중요한 정신 건강 문제 중 하나는 비교하고 검증하는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공개되는 정보들은 흔히 긍정적이고 화려한 삶과 관련이 있습니다. 타인에게 행복한 일상을 즐기는 모습만 공개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과하게 포장되기도 하는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자기 삶과 비교하며 상대적 박탈감과 부러움, 낮은 자존감, 비관과 낙담으로 이어지게 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좋아요, 댓글, 팔로워의 수를 통해 자기 가치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검증이나 승인을 추구하려는 악순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완벽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속적인 압력은 강박과 불안을 야기시키고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4. 소셜 미디어의 이중적 특성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관계를 넓혀 나가고, 다양한 소통의 장이 열리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정신적 평온함과 안녕에는 위기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런 이중적인 특징들을 잘 알고 이해하면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친 삶이 아니라 적절히 균형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장점을 활용해 정신 건강을 보호하면서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최대한의 유익을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 상호 작용의 미세한 차이를 탐색하고, 그 속에 녹아있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찾아내고, 디지털 웰빙을 위한 전략을 탐구한다면 우리는 정신 건강도 지키면서 소셜 미디어만의 잠재력과 장점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는 통찰력도 지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온라인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디지털 참여에 대해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소셜 미디어가 우리 삶에 미칠 수 있는 엄청난 영향을 인식하고, 우리는 의도성, 탄력성을 가지고 디지털 환경을 탐색하면서 그 사이에서 균형 잡힌 태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5. 부정적 영향에 맞서 싸우고 디지털 웰빙 증진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훨씬 더 많아 보이는 소셜 미디어도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웰빙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을 제한하고, 건전한 자존감을 키우는 등 사용자의 교육을 통해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디지털의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제한, 시청 활동 추적, 설정 도구와 같은 기능을 잘 활용해서 디지털이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역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정말 우리 삶의 혁명적인 존재이지만, 그만큼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는 앞으로도 수없이 발전하고 더 다양해질 것입니다. 이런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디지털 웰빙을 위해 사용자로서의 현재 모습을 잘 관찰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간에서 균형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